에어컨 관리 요령
 
에어콘 점검
- 97년 후 부터의 출고 차량은 에어컨 휠타가 실내의 블로워모터와 에바퍼레이터 중간에 장착되어 있으니,20.000km나 여름철에는 필히 교환하여 줍니다.
휠타의 오염으로 블로워모터 소음과다 발생과 에어콘 성능저하를 유발시킴니다.
[적용차종]
현대 : 에쿠스, 그랜져, 다이너스티, 그랜져XG, 트라제XG, EF소나타, 베르나
기아 : 크레도스 97년식 이후차
대우 : 누비라 레간자 이후 차량
쌍용 : 무쏘(98년식이후)렉스턴.카이런,엑티언 체어맨
삼성 : 전차종 장착
-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냉매량, 벨트장력, 상태 등을 철저히 점검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 냉매량 점검 : 사이트 글라스를 통해 확인 할수 있습니다.
- 정 상 : 매우 투명하며 가끔씩 기포 발생.
- 부 족 : 백색 흐름이 보이며 항상 기포 발생.
- 거의없음 : 거의 흐름이 없으며 백색의 안개 같은 것이 보임.

에어콘의 고장
1. 에어컨 모터가 돌지 않을 때
에어컨 모터 즉 히터 모터가 돌지 않을 때를 말하며 자가운전자가 할 수 있는 조치는 관련 퓨즈의 점검 정도입니다.
2. 에어컨 컴프레샤가 회전하지 않을 때
컴프레샤의 정상적인 작동여부를 자가운전자가 식별하기는 어려우나 구동용 벨트의 절단이나 컴프레샤의 이상음으로 이상 유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에어컨 가스(냉매)의 부족
위의 "냉매량 점검"에서의 방법으로 점검, 부족할 경우는 시스템상의 각종 연결부위에서 누기를 의심할 수 있으며 이때는 전문인의 정확한 진단으로 수리 및 냉매 주입을 하여야 합니다.
4. 냉매량은 정상인데 시원하지 않을 경우
이때는 에어컨 콘덴서나 라디에이터에 오물들이 끼어 있거나, 증발기의 동결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인데 전자의 경우는 오물을 제거하고, 후자의 경우는 에어컨을 끄고 풍향조절 스위치를 작동하여 동결된 증발기를 녹여주면 됩니다.


※ 에어컨 시스템은 고온.고압의 가스가 충진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자격증 소지자에게 점검.정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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