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차량 관리 요령
 
◆ 오토밋션 차량 관리 요령
이상징후
- 전진과 후진 시 충격이 느껴지고 속도가 나지 않는다.
- 주행 중 정지 시 시동이 커진다.
- 주행 중 공회전만 되고 진행이 안 된다.
- 가속과 감속 시 쿵쿵 하면서 진동과 함께 충격을 느낀다.
- 주행 시 자동차가 힘이 없고 속도가 나지 않는다.
- alt션오일이 누유가 된다.
- 동일한 차종보다 기름이 많이 소모된다(기어변속이 안될 때)

관리요령
- 오일 교환 시기는 (휠터포함):25.000KM~30.000KM
- 오일양은 수시점검
- 엔진 과열시 밋션수명 단축


◆ 밋션 스위치 설명
P/R/N/D/2/L설명
P(Parking) 주차시나 엔진 시동시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변속기가 잠기는 위치. 변속기 출력축을 기계적으로 고정한다.
R(Reverse) 후진시 사용한다 . 반드시 차량을 완전히 정지시킨 후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R" 위치로 변속한다.
N(Neutral) 중립 위치이며 기관을 시동하거나 점검할 때 사용한다. 교통 체증으로 인해 장기간 정차해 있을 때 사용하며, 주행 중에 "N"위치로 변속을 하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D(Drive) 보통 주행할 때 사용하며, 가속 페달의 밟는 정도와 차량의 속도에 따라 1속에서 4속까지 자동적으로 변속이 된다. 고속 주행시에 임의로 변속 레버를 2"나 "L"로 변속을 하게 되면 강력한 엔진 브레이크가 걸려서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2(Second Gear)
orS(Slope)
미끄러운 길에서 출발할 때, 경사진 언덕길을 올라갈 때, 내리막 길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걸고자 할 때 사용한다. "S"레인지는 1단에서 3단까지, "2"레인지는 1단에서 2단까지 자동적으로 변속된다.
L(Low Gear) 1단 기어로 고정이 되며 아주 가파른 언덕길을 오를 때나, 내려올 때 강력한 엔진 브레이크를 걸고자 할 때 사용한다.

자동 변속기 모드 스위치
- 이코노미(ECONOMY)
통상 주행시 사용하는 패턴으로 경제적인 연비로 부드럽고 조용한 주행이 가능하며 계기판에는 아무런 표시등도 없다.
- 파워(POWER)
가파른 언덕길을 오를 때나 추월할 때 또는 강력한 엔진 힘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하며, 이 스위치를 누르면 계기판에 "POWER"표시등이 점등된다.
- 홀드(HOLD)
눈길 같은 미끄러운 도로나 산길을 주행할 때 기어 변속을 줄이고,눈길에서 출발할 때 선택레버를 "D"위치에 놓고 홀드 모드에서 출발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저속시에는 2단으로 통상 주행은 3단으로 된다. 이 스위치를 누르면 "HOLD" 표시등이 점등이 된다.
O/D(OVER DRIVE)
평탄한 도로를 주행할 때 엔진의 여유 출력을 이용하여 추진축의 회전 속도를 엔진의 회전 속도보다 빠르게 하는 장치이다.
여유 출력은 엔진에 실제 발생하는 출력과 자동차의 주행에 필요한 출력과의 차이를 말하며, 오버 드라이브를 설치한 자동차는 속도를 30% 정도 빠르게 할 수 있고, 평탄한 도로 주행시에는 연료를 약 20%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엔진의 운전이 정숙하고 수명이 연장된다. 통상 주행시에는 오버 드라이브 스위치를 ON 위치로 놓고 주행하며, 초속에 따라 1단에서 4단(오버 드라이브)까지 자동 변속된다. OFF 상태에서는 1단에서 3단까지만 변속이 되며 주로 언덕길을 내려갈 때 OFF 상태로 주행을 한다. 또한 고속 주행시 O/D스위치 작동하서 브레이크 사용하면 제동거리가 줄어든다.
변속 레버 조작시 주의 사항
P나 N위치에서만 시동이 가능하나, 안전을 위해서 항상 "P"위치에서만 걸어야 한다. N과 P를 제외한 모든 위치에서 악셀레이 터를 밟지 않아도 차가 움직이는 크리프 현상이 일어난다. 차가 완전히 정지한 후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P"와 "R"위치로 변속한다. 전,후진 기어가 체결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채로 가속 시키지 않는다.

주행 중에 "N"위치로 하면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가파른 언덕을 내려올 때는 "2","L"과 같은 저단 기어로 내려온다. 주차시에는 항상 "P"위치에 레버를 놓는다. 주정차 시에는 지나친 고속회전을 삼가한다. "P"위치에서의 장시간 공회 전은 변속기에 무리가 간다. 장시간 정차시에는 "N"위치에서 주차브레이크 작동후 정차한다.
자동 변속기 점검
- 오일 레벨 게이지(OIL LEVEL)
오일 레벨의 점검은 차량을 평탄한 면에 놓고 엔진을 공회 전 상태에서 점검한다. 이때 변속 레버를 "P"에서 "L"까지 각 위치에 변속 한 다음 "N"위치에 놓고 점검한다. 워밍업WARM UP)하기 전의 유온이 낮은 때는 "COLD"의 범위 안에 있으면 되고, 워밍업한 후에는 "HOT"의 범위 안에 있으면 된다. 오일의 점검 시기는 5.000~6.000KM 정도 주행할 때 마다 점검한다.
- 오일의 유질 점검
게이지에 묻어 있는 오일을 보고 판단한다.
- 적홍색이고 투명한 것
정상.
- 조금 검은 것
전기 코오드가 탄 냄새를 내거나, 니스 모양으로 검은 빛이 도는 것은 다른 오일이 들어간 것이며, 이것은 오일 부족이나 과열로 인하여 변속기가 타 붙는 경우가 있으므로 분해 점검을 해야 한다.
- 희고 탁한 것
물이 들어간 것이며 레벨 위치가 높아진다. 원인은 오일 쿨러가 파손된 것이다.
이 때는 라디에이터(RADIATOR) 캡을 열고 오일이 물에 떠 있는지 확인한다. 점검 결과에 따라 오일 쿨러를 교환하고, 기관의 냉각 계통을 청소하고, 변속기 오일을 교환한다.
- 쇠 가루가 섞여 있는 것
변속기 내부가 상당히 마모되어 있으므로 분해 점검한다.
- 안전 및 역전 스위치
변속 레버의 위치가 "N"및 "P"에 있을 때만 기동 전동기가 회전하고, "R"의 위치에 있을 때만 후진등이 켜지는지 점검한다. 만일 이상이 있을 때는 스위치의 기능 및 위치를 조정한다.
킥 다운(KICK DOWN)
일정한 속도로 달리고 있을 때, 추월 등으로 급가 속을 하고 싶을 때, 가속 페달을 힘껏 밟고(KICK) 기어를 한단 밑으로 내리는(DOWN)것. 가속 페달의 윗 부분에 스위치가 달려있다. 가속 페달을 완전히 밟으면 스위치는 ON으로되어 킥다운단다.

※ 오토 밋션 점검 및 분해 정비시에는 반드시 자격 취득자 또는 정비책임자와 상의 하시어 정비하시기 바랍니다.
 

 

    자가정비요령
    ┗ 소모품교환주기
    ┗ 이상현상알아두기
    ┗ 에어컨 관리 요령
    ┗ 오토차량 관리 요령
    셀프 정비요령
    ┗ 오일점검
    ┗ 냉각수점검
    ┗ 에어클리너
    ┗ 퓨즈점검
    ┗ 와이퍼교환
    ┗ 각종램프류교환
    ┗ 배터리점검
    ┗ 조향장치 이상유무
    ┗ 타이어 공기압 점검
    차량취급설명서